직무발명 제도는 직무발명의 발명자와 기업 쌍방의 이익을 보호하고, 과학기술 혁신을 장려함에 있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의 '발명진흥법'에서 체계적으로 직무발명 관련 보상 기준 및 절차를 규정하고 있는 것과 달리, 중국의 직무발명 제도 관련 규정은 여러 법률로 분산되어 있다. 더욱이 중국에서 직무발명의 특허 출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직무발명의 권리귀속 및 보상 관련 분쟁 및 소송 사건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중국에 투자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 또는 중국에서 이미 회사를 설립한 한국 기업에게 있어, 어떻게 직무발명 관련 취업규칙을 제정하여, 직원들의 개발과 혁신을 장려하고, 기업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며, 기업의 이익을 증가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지는, 중국 법률 및 정책, 기업 지식재산권 관리 및 경영전략, 기업이 속한 영역 및 그 영역의 발전 상황, 직원관리 방식 등 다양한 방면의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이 글은 최근 중국의 직무발명 관련 소송 사건을 정리함으로써, 현재 중국의 직무발명 관련 소송 사건의 쟁점을 요약하였고, 이에 근거하여 유사한 소송 분쟁이 야기되는 것을 어떻게 방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조언하여, 기업의 지식재산권 관리자가 직무발명 관련 취업규칙을 제정함에 있어 참고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본문은 당소 섭부특허부 텐시칭 변리사가 작성하여 한국지식재산권 연구원의 학술지에 게재되어 구체적인 논문내용을 첨부파일로 열람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중국 직무발명의 재판 실무 및 시사 _작가 텐시칭_번역 전희경.pdf

Originally published 14 May, 2020

The content of this article is intended to provide a general guide to the subject matter. Specialist advice should be sought about your specific circumstances.